헤더 카테고리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독감 ( 감기 ) 예방 방법


독감 예방 방법으로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법으로 예방 접종을 가장 많이 생각하실 것 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사실 예방 접종 한다고 해서 절대로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방 접종을 하여 어느 정도의 예방 효과는 기대할 수 있지만, 평소 건강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예방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플루엔자 유행전에 백신 접종 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감염 후 발병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효과와 증상을 약화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조페이지
  - 인플루엔자 백신 유형과 효과 기간

2. 호흡기 감염 대책으로 기침 에티켓을 지키고,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인플루엔자의 주된 감염 경로는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입에서 발생되는 침방울에 의한 호흡기 감염 ( 비말 감염 ) 입니다.
따라서 공기중의 침방울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면 인플루엔자 감염을 크게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말은 간단하지만, 가족이나 학교의 급우 등 친밀한 관계에 있고, 일상을 함께 해야 하므로 사람끼리의 호흡기 감염을 막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 중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어 대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독감의 호흡기 감염 대책으로는 평소 기침 에티켓을 지켜야 합니다.
마스크가 없는 경우에 기침은 최소한 손바닥으로 가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 마스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감염자가 마스크를 하는 것이 감염 억제에 더 효율적 입니다.



3. 외출 후 손을 씻습니다.
손 구석구석 비누칠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물리적으로 제거합니다.
접촉 감염 등 감염 대책의 기본 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알코올에 의한 소독도 효과가 높기 때문에 알코올 제제에 의한 손 세척도 효과적 입니다.

4. 적당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호흡기 점막의 방어 기능이 저하되어 독감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건조하기 쉬운 실내에서는 가습기 등을 사용해 적당한 습도 (50 ~ 60 %) 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습도가 50% 이상인 경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생존율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5.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합니다.
몸의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평상시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하도록 합니다.

6. 사람 많은 곳에 외출을 삼가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 주의보가 내리면 특히 유아 / 고령자 / 기초 질환이 있는 사람 / 임산부 / 면연력이 떨어진 분들은 외출을 삼가합니다.
어쩔 수 없이 외출할 때는 기능 좋은 마스크를 착용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