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0일 일요일
안티에이징(노화방지 / anti-aging) 식재료 4 가지
노화 현상은 주름이나 기미, 피부의 탄력 저하 등 외면적으로 금방 알 수 있어서 심란해집니다.
그나마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음식을 알고 섭취한다면 위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카테킨 성분을 함유한 녹차나 히비스커스 차 - 노화의 원인인 신체의 산화를 방지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카테킨을 함유한 녹차입니다.
신체의 노화의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미용 관점에서 보면 신체의 노화는 우선 산화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호흡을 통해 산소를 섭취하여 혈액을 통해 신체의 구석 구석까지 산소를 운반합니다.
산소는 생체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지만, 대사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산소를 사용하면 반드시 생성되지만, 과다한 활성산소는 몸이 녹슬어 버릴 수 있습니다.
산화에 의해 세포의 노화가 빨라져 피부가 쳐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 피부 노화가 발생합니다.
그런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고 제거하는 것이 항산화 물질입니다.
특히 항산화력이 높은 물질로 많이 알려진 것이 5,000여 종류의 폴리페놀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녹차는 카테킨이 풍부합니다.
좀 더 신경써서 복용한다면 이런 카테킨 성분 이외에 요산 배출 등 신장 건강에 좋은 히비스커스 차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2. 당근 - 항산화 성분이 풍부
당근에는 카로틴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당근에 들어 있는 것은 β-카로틴과 α-카로틴 성분입니다.
특히 β-카로틴은 섭취 후 체내에서 비타민A 로 바뀌며 노화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이와 같이, 당근을 섭취함으로써 신체의 산화 방지와 피부 및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조리시에 기름을 사용하면 카로틴의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볶음이나 샐러드의 재료로 많이 활용합니다.
3. 루틴 - 메밀도 안티에이징에 효과적
카테킨이나 카로틴 만이 항산화 물질은 아닙니다.
사실 메밀에 포함된 루틴도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입니다.
루틴은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에 속하며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또한 루틴은 혈전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루틴이 많이 포함된 음식으로는 메밀(모밀)국수 입니다.
사실 메밀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틴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서 일부러라도 챙겨 드셔야 합니다.
루틴은 수용성이라 메밀차로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며, 메밀국수를 삶았을 때 국물을 버리지 않고 활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파프리카 - 안티에이징 / 피부 미백과 미용
파프리카는 안티에이징 및 미백과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안티에이징에 추천할만한 것은 노란색 파프리카입니다.
함유된 비타민C의 강한 항산화력이 질병 예방이나 신체의 노화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과 미백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C는 회춘 비타민이라고 하는 비타민E의 작용을 도와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색 파프리카의 영양에는 그 밖에도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루테인도 풍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