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되면 실내가 건조해 집니다.
방이 건조하면 목이 아프고 피부 트러블이 생기며 감기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쉬운 상태가 되어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하는데 가습기중 기화식 가습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화식의 장점은 전기 요금이 저렴하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만 그것 만큼 가습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하는데 가습기중 기화식 가습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장점 - 전기 요금이 쌉니다
기화식의 가장 큰 장점 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2. 장점 - 소음이 적습니다
제품마다 혹은 운전모드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기화식은 소리가 비교적 조용해서 밤에 켜 놔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물이 있는 필터 팬으로 바람을 보내 기화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스팀식 처럼 물을 끓여 증기를 내는 등과 같은 소리가 나지 않아 비교적 조용합니다.
3. 장점 - 가열된 증기를 내지 않기 때문에 만져도 안전합니다
앞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물을 끓이는 가열 과정이 없기 때문에 송풍구가 뜨거워지지 않고, 아이가 만져도 화상입을 걱정은 없습니다.
4. 장점 - 가습 효율이 단연 높습니다
앞서 전기 요금의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전기요금 대비 가습 효율은 다른 방식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반대로 이에 비해 스팀식은 가습 효율이 낮습니다.
5. 단점 - 가습에 시간이 걸립니다
기화식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물이 있는 필터 팬에 바람을 보내 기화시키는 방식이므로 짧은 시간에 습도를 높일 수 없습니다.
가습전 기존 습도 / 방의 넓이 / 가습기의 성능에 따라 좌우되지만 가습기를 운전시킨 후 습도가 50% 정도까지 높이려면 약 1~2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6. 단점 - 습도 50% 이상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기화식은 습도가 좀처럼 50% 부근까지는 오르지 않습니다.
실내 온도를 상승시켜 기화시키는 바람이 따뜻해야 물의 증발량이 많아지는데 그럴려면 난방을 해야 하고 그렇다면 전기요금이 싼 기화식의 장점이 없어지는 것 입니다.
7. 단점 - 가습 증기가 차서 실내 온도가 내려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화식 가습기에서 배출되는 증기는 실내 온도보다 2℃ 정도 낮습니다.
따라서 실내 온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8. 단점 - 가습기 청소를 자주해야 합니다
필터에 물을 묻혀 팬에 증기를 방출하는 방식이므로 당연히 필터에 먼지가 모이기 쉬워집니다.
방치하면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참조페이지
- 가습기 사용시 주의점 및 청소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