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카테고리

2018년 2월 7일 수요일

코코넛 오일의 효능


코코넛 오일의 영양에는 비타민 E 가 포함되어 있고 포화지방 형태가 곧장 에너지로 변하는 중쇄(중사슬) 지방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효과는 중쇄 지방산이 큰 작용을 합니다.
이번에는 코코넛 오일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1. 항균 작용으로 면역력 증가
코코넛 오일은 항균 작용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 포함 된 라우르산(lauric acid)에는 항균 작용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세포를 강화하는 기능이 있어, 인플루엔자 등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우르산(lauric acid)은 중쇄 지방산의 일종으로 모유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효소의 도움 없이 체내에 바로 흡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비만 예방 - 다이어트 효과
코코넛은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의 포화지방인 장쇄 지방산처럼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 형태가 중쇄 지방산으로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로 변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체지방이 쌓이기 힘들어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포만감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3. 정장 작용 - 변비, 피부염 해소·예방
코코넛 오일에 포함된 라우르산(lauric acid)은 정장 작용도 있습니다.
장내 환경이 정상화되어 노폐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변비 해소뿐만 아니라 피부염의 개선 및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의 항균 및 항염 작용도 피부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동맥 경화 예방 - 콜레스테롤 낮추는 효과
코코넛 오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중쇄 지방산으로 곧장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체내에서 콜레스테롤로 변하지 않으며 간접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대사 과정을 자극하여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동맥 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중 당뇨병의 예방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5. 치매 예방 - 기억력 저하를 억제
코코넛 오일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뇌 신경세포가 포도당을 잘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인지 장애가 발생되어 나타납니다.
코코넛오일은 간에서 분해되면서 케톤체가 생성되고 이 케톤체는 뇌 신경세포에서 포도당 대신 에너지 원으로 이용되어 증상이 개선되는 원리입니다.
또한 케톤체는 항산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안티 에이징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6. 미용 효과
보습 효과도 있기 때문에 두피마사지 / 전신마사지와 헤어 오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몸의 건강뿐 아니라 피부염의 예방, 머리의 윤기와 두피의 건강 등 미용 효과가 높은 오일입니다.



※ 코코넛 오일의 특성과 주의점
코코넛 오일은 25 ℃ 이상에서 액체, 20 ℃ 이하에서 고체가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상태가 액체, 고체로 반복 변화해도 품질에 문제가 없습니다.
액체에서 이용하고 싶은 경우는 중탕으로 녹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유통 기한은 미개봉 약 2 년이며 개봉 후 약 1 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온에서 저장할 수 있지만, 한번 개봉한 경우 가급적 빨리 소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정제되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추천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하루 권장량은 2 큰술 정도라고 합니다.